본문 바로가기
한방

◆ [ 본초학 - 고삼 ] 고삼(苦蔘)의 효능과 특징

by 지니요 2020. 5. 6.

◆ 고삼(苦蔘, Sophorae Radix, Sophora flavescens)

*라틴어 해설 :

Sophora flavescens -> Linne(린네)가 나비 모양을 가진 어떤 나무를 지칭하던 아라비아어 sophora를 전용하였습니다.

A. 고삼(苦蔘) ; 도둑놈의 지팡이의 뿌리

- 청열약(淸熱藥) [청열조습약(淸熱燥濕藥)]

⦁ 효능 : 청열조습(淸熱燥濕), 살충이뇨(殺蟲利尿)

- 열을 없애는 것, 맛이 쓰고 성질이 조한 약으로 중초의 습사(濕邪)를 없애고, 인체 내의 기생충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귀경 : 심(心) 간(肝) 위(胃) 대장(大腸) 방광(膀胱)

⦁ 맛과 성질 : 쓴맛(苦) 차가움(寒)

⦁ 기원 : 콩과(Leguminosae)에 속하는 고삼(Sophora flavescens)의 뿌리로서 그대로 또는 주피를 제거한 것입니다. 도둑놈의 지팡이의 뿌리입니다.

⦁ 분포 : 우리나라, 시베리아, 중국, 일본 등의 산과 들에 자생하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양지바른 비탈진 곳 또는 길가에서 자랍니다.

⦁ 형태 : 높이는 0.5~1.5m에 이릅니다. 어릴 때는 검은 빛을 띠다가 점점 녹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기수우상복엽입니다. 모양은 바소꼴 또는 둥근꼴로 길이가 3~5cm 입니다. 6~8월에 연한 황색 꽃이 피는데, 원줄기의 끝과 가지 끝에서 총상 꽃차례로 많은 꽃이 달립니다. 열매는 협과로 장조형이고 끝부분에 긴 부리가 달려 있습니다.

⦁ 채취 : 가을철에 채취해 급과 모래,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썰어서 햇볕에 말립니다.

⦁ 주요성분 : matrine, oxymatrine (alkaloid) / sophoramine

⦁ 대표약리

(1) 항부정맥작용

- 토끼나 랫드의 흉부동맥에서 norepeinephrine으로 유도된 혈관의 수축을 농도 의존적으로 억제하여 히스타민이나 세로토닌에 의한 수축도 어느 정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삼의 에탄올 추출물은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 심박동수 등을 일과성으로 억제하며 심실 세동의 역치를 상승시킵니다. 따라서 고삼의 경우 작용기전은 분명하지 않지만 부정맥 치료약과 유사한 작용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항암작용

(3) 이뇨·해열 작용

(4) 항알러지·항염증작용

-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접촉성 피부염의 경우 피부 가려움증이 주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모델 마우스에서 고삼의 메탄올 추출물은 세로토닌으로 유도된 가려움을 용량 의존적으로 억제합니다.

 

⦁ 응용

  고미건위약, 소염지사약, 심한 가려움증이 있는 피부질환(백선, 습진)에 전액을 외용합니다. 한방에서는 해열, 이뇨, 구충을 목표로 사용합니다.

⦁ 주의 및 부작용

  성미가 쓰고 차갑기 때문에 위를 상할 수가 있으므로 비위가 허약하거나 변이 묽은 사람에게는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응용의 고미건위와 상충되는 부분은 복용자의 체질을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본래 열이 많은 체질인 사람은 고미건위로써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차가운 체질인 사람에게는 찬 약재가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위가 상하고 변이 묽어질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