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유

◈ [ 자연치유 - 아로마테라피(총론) ] 2. 아로마테라피, 에센셜 오일(Essential Oil)에 대하여

지니요 2020. 4. 5. 23:15

  저번 시간 아로마테라피란 무엇인지, 그리고 역사와 기원은 어찌 되는지를 알아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포스팅 중간중간 등장했던 에센셜 오일(Essential Oil)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아로마테라피에 대해 읽지 못하신 분들은 읽어보고 오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읽어보셨으리라 생각하고 오늘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에센셜 오일(Essential Oil)

1) 에센셜 오일(Essential Oil)이란?

  에센셜 오일은 아로마테라피의 근본이 되는 물질로 향기 나는 식물(Herb)의 꽃, 잎, 줄기, 뿌리, 열매, 껍질 수지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추출한 휘발성 정유를 뜻합니다. 토양에서 나오는 기운(陰)과 태양으로부터 오는 기운(陽), 즉 음양(陰陽)의 조화에 의해 식물은 성장을 하게 됩니다. 에센셜 오일은 식물이 가지고 있는 조화로운 에너지, 즉 생명력, 즉 그 기운(氣)을 그대로 간직한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센셜 오일(Essential Oil) = 식물의 에너지(The soul of Plants)

2) 에센셜 오일 추출방법

(1) 수증기 증류법(Steam Distillation)

- 라벨더, 페퍼민트, 유칼립투스, 로즈마리, 티트리, 캐모마일 등 전체 에센셜 오일 중 80% 이상을 차지하는 추출 방법입니다.

- 과거부터 실시되어 오고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광범위하게 실시되고 있는 추출법으로 수증기를 이용하여 식물의 세포벽을 깨서 아로마 오일을 추출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 장점 : 가장 경제적이고 대량으로 아로마 오일을 얻어낼 수 있고,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고온에서 열에 의해 불안정한 성분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2) 압착법(Expression)

- 시트러스 계열, 즉 감귤류 오일에 사용합니다. 대표적으로 버가못, 레몬, 오렌지, 그레이프후룻, 만다린 등이 있습니다.

- 예전에는 과일의 껍질을 손으로 직접 짜서 스펀지에 모아 오일을 얻었지만, 오늘날에는 대부분이 작업을 통해 기계에 의해 이루어지며 추출된 혼합물은 원심분리기로 에센셜 오일과 수분, 껍질을 각각 분리시킵니다.

( * 스트러스 계열의 에센셜 오일의 특징 : 유통기한이 짧고, 감광성이 낮습니다.)

(3) 용매 추출법(Solvent Extraction)

- 매우 부드러운 추출방법으로, 수증기 증류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기 어려운 경우나 식물의 섬세한 향을 파괴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 주로 사용하며, 식물의 꽃(로즈, 쟈스민) 등을 헥산과 에테르 같은 휘발성 용매를 사용하여 얻어내는 방법입니다.

(4) 이산화탄소 추출법(초임계 추출법)

- 액체 상태의 이산화탄소는 용매 작용을 하기 때문에 최근 아로마 오일의 추출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장점 : 28~32도의 실온의 다른 공정과 달리 비교적 저온에서 추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열에 약한 성분들을 파괴하지 않고 그대로 추출할 수 있어 고 순도의 질 좋은 아로마 오일을 추출하여 사용합니다.

- 단점 : 고압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에 맞는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여 경제적 비용이 큽니다.

(5) 냉침법(Enfleurage)

- 과거부터 많이 사용된 전통적인 방법으로 가장 오래된 추출 방법이긴 하나 최근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3) 좋은 에센셜 오일을 선택하는 방법

  • 차광색 병에 드롭퍼가 있는지?
  • 순도 100%의 천연 에센셜 오일인지?
  • 식물의 학명, 원산지, 추출 부위, 추출 방법이 기록되어 있는지?
  • 제조년원일 또는 유통기한이 표시되어 있는지?
  •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서 인증을 받았는지?

이외에도 확인해야 하는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든 오일을 같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경우
  • 오일 원산지가 똑같이 표시된 경우
  • 섞음질 하거나 합성성분을 섞어 만든 오일
  • 냄새를 맡았을 때 알코올 냄새가 나거나 산화된 오일
  • 오일을 물에 떨어뜨렸을 때 물에 뜨지 않고 물과 잘 혼합되거나 물이 탁한 색으로 변하는 경우

이와 같은 경우를 따져보고 좋은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여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에센셜 오일 보관 방법

  에센셜 오일은 햇빛, 열, 습도, 금속 등의 영향을 받으면 향과 색이 변질되기 쉬우므로 보관하는 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열, 빛 등으로부터 차단하기 위해 갈색, 녹색, 파란색 등의 차광 기능이 있는 유리병에 보관합니다.
  2. 직사광선을 피해 통풍이 잘되는, 어둡고 차며 건조한 곳에 세워 보관합니다.
  3.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4. 에센셜 오일은 휘발성이 높고 공기와 접촉하면 산화하여 변질되기 쉬우므로 사용한 후에는 뚜껑을 잘 닫아줍니다.
  5. 습기가 많은 곳에는 오일을 보관하지 않습니다.
  6. 에센셜 오일의 보존 기간은 오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2년, 개봉 후에는 1년 정도가 적당합니다. 그러나 스트러스 계열(감귤계)은 개봉 후 6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샌달우드, 유향, 몰약, 베티버 등 오래될수록 품질이 좋아지는 오일도 있습니다.
  7. 캐리어 오일은 특히 산화, 부패하기 쉬우므로 차고 어두운 곳에 보관합니다.

5) 에센셜 오일 사용 시 주의할 점

  1. 피부에 적용시킬 때에는 원액 그대로 사용하지 말고 희석해서 사용합니다.
  2. 민감성 피부나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은 사용하기 전에 민감성에 대한 테스트를 실행하고 나서 안전할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3. 버가못 등 시트러스 계열의 오일은 감광성에 주의합니다.
  4. 에센셜 오일을 사용할 때는 정확한 용량을 지켜야 합니다. 얼굴에 적용할 때는 1~2%, 몸에 적용 시에는 3~4%로 캐리어 오일에 희석해서 합니다.
  5. 에센셜 오일은 모두 피부와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6. 임산부, 고혈압 환자, 간질 환자 등 특정 상태나 증상에는 사용량을 1/2로 줄이고 특정한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7. 의사의 처방 없이 에센셜 오일을 절대로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8. 어린이 사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사용시 성인 용량의 1/2~1/4로 희석하고, 안전한 오일로만 사용합니다.( 어린이 사용 가능 오일 : 라벤더, 캐모마일 로만, 캐모마일 저먼, 만다린, 네롤리, 로즈 오또 등)
  9. 오일을 다양하게 사용합니다. 인체에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3~4개월 이후 다른 오일로 대체합니다.

 

 

- 참고문헌 

도서 : 생활의 향기 Herb - 윤정식, 김수경/꿈과희망